카카오톡 상담신청 카카오톡
상담신청
문의하기 문의하기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오시는 길 오시는 길
SUCCESS STORY
확실하게 이깁니다, 승소 사례를 확인하세요
곽수영 변호사
대구 변호사 사무실, 정말 의뢰인 편에서 원활한 소통이 가능한 곳을 찾나요?
2022.10.13 22:16

안녕하세요.

의뢰인의 편에서 의뢰인의 고민과 사건을 풀어주는 대구 변호사 사무실, 더 프라이빗 법률 센터입니다.

살아가는데 있어 예기치 못한 일들이 발생해서 변호사를 찾게 되는 경우 어떤 변호사를 선택해야 할지도 큰 고민거리가 되지만,

어찌어찌 변호사를 선택한 후 비싼 수임료를 지불하고 나서도 정작 내가 선택한 변호사가 과연 나의 편에서 나의 고민을 경청하는 것인지, 사건을 자신의 일처럼 면밀히 검토하고 꼼꼼하게 처리해 주는 변호사가 맞는지 확신이 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제가 대구에서 변호사 생활을 하며 다양한 사건의 2심(우리나라는 하나의 사건에 대해 3번의 재판 받을 기회를 부여하는데요. 그 중 2번째 재판을 2심이라고 합니다!)을 수임한 후 의뢰인분들에게 공통적으로 많이 들었던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민사) 1심을 맡으신 변호사님께

사건이 도대체 어떻게 진행되는지

체계적으로 설명을 들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저 자료만 달라고 하고

자료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설명도 없고,

향후 대응방향에 대해서는

알아서 할테니 기다려보라는 얘기만 들었습니다

(형사) 사무장님이 처음 사건을 수임할 때는

다 잘 될 거라고 말씀하셨는데,

사건이 진행되며 상황이 좀 안 좋게 흘러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변호사님과 만나고

싶다고 하니 지금은 바쁘시고

공판기일에 만나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정작 공판기일에도

변호사님 일정 때문에 제가 원하는 소통은

할 수 없었고,

결국 1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습니다

ㅠㅡㅠ


이러한 의뢰인분들께서는 항상 말씀하십니다.

사건의 승패를 떠나서 원래 변호사를 만나 사건에 대한 설명을 듣는 것이 이렇게 힘든 일인지, 원래 변호사들은 사건을 의뢰인에게 알려주지 않고 비밀스럽게 처리하는 것인지요.

당연히 아닙니다.

당연히 아닙니다. 민사사건에서 변호사의 법률적 표현은 '소송 대리인'입니다. 대리인이라 함은 의뢰인, 법률적 표현으로 '본인'의 소송을 '대신하여 처리'하는 사람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대리인(변호사)은 본인(의뢰인)의 소송을 대신하여 처리하기 위해서 의뢰인이 어떠한 경위로 이 사건을 맡기게 되었는지 경청한 후 이를 법리적으로 분석하여 소송 과정에서 어떠한 공격과 방어 방법을 취할지 의뢰인에게 전달하고 그에 대한 동의 및 공감 등을 얻어야 하는 것입니다.

병원에 갔는데 무슨 병인지 알려주지 않는다면 얼마나 답답할까요.

의뢰인의 편에서 의뢰인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그에 따라 법률가의 시선에서 사건의 경위를 정리한 후 법리에 따라 어떠한 주장을 펼칠 것인지를 수임료를 지불한 의뢰인에게 설명하는 것은 변호사의 중요한 의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건을 수임하여 진행하면, 일단 사건의 경위를 파악한 후 법률서면 작성에 앞서 의뢰인께 전달합니다.

대구 모 의원과 관련된 소송이었는데요. 이렇게 정리해서 의뢰인분께 사전 설명을 드리는 것이 저만의 사건 진행 루틴입니다.

개인정보 부분은 모자이크 처리하였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전체적으로 흐림 처리를 하였습니다.

1심 사건을 다른 대구, 경북이나 다른 지역 로펌 내지 법률사무소에서 진행하신 후 저에게 2심 사건을 의뢰하신 분들께서는 위와 같은 설명 자료를 받아보시면,

일단 변호사님이 사건을 제대로 파악하시는 것

같아 안심이 되고,

사건의 경위에 대해 원활한 소통이

이제서야 가능한 듯 하다

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원래 변호사가 저런 자료를 원래 만들어서 주는 건지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셨는데요,

위와 같은 방법은 센터장이 의뢰인분들과 원활하고 쉬운 소통을 위해 고안해낸 방법입니다!


변호사님들마다 각자의 방식으로 의뢰인분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시겠지만, 분명한 것은 의뢰인과의 소통은 변호사의 가장 중요한 의무 중 하나인 것입니다.

의뢰인께 받은 감사 인사입니다!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지만, 바쁘게 업무를 처리하다 보면 자칫 소홀해지기 쉬운 의뢰인과의 소통!

아까 설명 안 해주는 병원에 가면 답답하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반면 설명 잘 해주는 의사 선생님이 있는 병원을 가면 더 믿음이 가고 설명을 듣고 나면 속이 시원하기도 합니다.

저를 찾아온 의뢰인 분들께 충분히 설명을 드리고 소통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의뢰인분들이 만족하는 법률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새로운 변호사 사무실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의뢰인 분들이 편안하게 소통하실 수 있는 변호사! 소통에 적극적인 변호사!

더 프라이빗 법률센터가 조만간 여러분 곁으로 찾아갑니다.

오픈에 앞서 블로그 글 보시고 문의사항이나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비밀댓글 남겨주세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